> 일본여행 > 아이치현

일본 아이치현

아이치현(愛知県)은 면적 5149 k㎡ , 인구 약 680만명의 지역으로 지리적으로 일본의 중심에 있는 지역으로 대도시인 나고야(名古屋)시가 잘 알려져 있다. ※ 아이치현 여행지도확대

일본의 다른 지역 사람들이 본 아이치현 사람들에 대한 인상은, ' 노랭이인 동시에 배타적이고 , 무슨 일에서든지 보수적이고 또한 소극적이다. 반면에 집안의 체면과 관계된 일에 있어서는 지기 싫어한다' 라는 말로 대표된다.
배타적인 성향은, 신문에서는 쥬니치신문, 자동차에서는 도요타, 야구에서는 쥬니치드래곤즈, 은행에서는 도카이은행, 연말연시에 주고받는 선물은 반드시 마츠자카야백화점에서 산다는 것에 기인한 듯 하다. 노랭이라는 평가는 저축액에서는 항상 일본 1,2위 수준인 반면에 소비액에 있어서는 항상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지만, 한편으로는 식비를 줄여서라도 결혼식 만큼은 호화롭게 치루고 싶다는 모순되는 성향도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문화생활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것에 대한 소비에는 매우 소극적이기 때문에 '문화수준이 낮은 대도시'라는 오명을 쓰고 있지만, 이러한 다른 지역 사람들의 평가와는 달리 아이치현 출신 문화인의 수가 적지 않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나고야성 나고야성(名古屋城)

1612년에 도쿠가와이에야스(徳川家康)의 결정에 의해서 축성되었으며, 도요토미히데요시(豊臣秀吉)의 부하인 가토기요마사(加藤清正)가 성벽을 쌓는데 참가했다. 1945년에 공습으로 인하여 성의 가장 높은 건축물인 천수각(天守閣)이 소실된 것을 1959년에 복원하였다. 명치시대에는 국보로서 지정되어있었으나, 전쟁중에 소실되었던 것을 전후에 다시 복원한 것이므로 현재는 국보는 아님.

이누야마성(犬山城):아이치현 서북부에 위치한 이누야마시(犬山市)에 있는 성으로, 전쟁으로 인하여 천수각이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몇 안 되는 성 중의 하나이다. 3층으로 구성된 천수각(天守閣)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전해져 왔으나 1620년에 만들어진 것이 정설로 받아 들여지고 있으며 1935년에 국보로 지정되었다. (참고사이트: 이누야마 관광정보)

아스케슈크바마치(足助宿場町):슈크바마치(宿場町)라는 것은 옛날 교통의 요지에 생성된 마을로 우리나라의 말죽거리라고 생각할 수 있고, 말에게 먹이를 주고 여관과 시장이 형성되었던 곳으로 지금도 일본에는 이와 같은 옛 정취가 남아있는 곳이 많이 남아 있는데, 이곳 아스케슈크바마치는 일본 전국적으로도 잘 알려진 곳이다.

고노미야하다카마츠리(国府宮はだか祭)

아이치현 이나자와사(稲沢市) 오와리오쿠니타마신사(尾張大国霊神社)에서 음력 1월 13일에 열리는 축제로 하다카라는 것은 일본말로 벌거벗은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일본 3대 기이한 축제(日本3大奇祭)중의 하나입니다.

메이지무라 박물관(博物館明治村):아이치현 서북부에 있는 이누야마시(犬山市)에 있으며, 명치시대(明治時代)의 대표적인 건축물을 이축 또는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1965년에 개설되었는데, 미에현청(三重県庁), 성요한교회당(聖ヨハネ教会堂), 시나가와등대(品川灯台), 제국호텔(帝国ホテル)중앙현관, 소설가 나츠메소세키(夏目漱石)의 집 등 명치시대의 건축물 63채를 비롯하여 사이사이에 교토의 노면전차, 인력거 등을 전시하고 있다.

일본 몽키센터(日本モンキーセンター):일본원숭이공원 안에 있는 시설로 세계적으로도 희귀한 원숭이류 생태박물관이다. 1956년에 개장했는데, 작은 것으로는 쥐여우원숭이에서 부터 큰 것으로는 롤랜드고릴라까지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113종 약 1200마리의 원숭이를 사육하고 있다. (위치: 아이치현 이누야마시)

리틀월드(Little World):세계 여러나라의 민족과 전통문화에 관련된 자료전시 및 전통가옥을 이축하거나 재현한 야외민속박물관이다. 1983년에 개장하였고 124만 평방미터의 넓이 안에 네팔,인도네시아,미크로네시아,서아프리카,프랑스 등의 민가 50채와 6천여 점의 자료를 전시하고 있다. (위치: 이누야마시)

유야온천(湯谷温泉):온천이 그리 많지 않은 아이치현 중에서 가장 유명한 온천이다. 근처에 호라이지(鳳来寺)라는 절과 호라이쿄(鳳来峡)라는 계곡이 있는데 온천과 함께 주변시설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위치는 시즈오카현과 아이치현의 경계지역에 있으며, 시즈오카현의 하마나코호수(浜名湖) 와 비교적 가까운 곳에 있다. 온천수는 약식염천(弱食塩泉)、(참고사이트: 유야온천여관조합)

이모습지(葦毛湿原):아이치현 도요하시시(豊橋市)동부, 시즈오카현 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저지대성습지이다. 1992년에 지방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곳으로, 약 290종에 이르는 습지식물의 보고이며, 특히 벌레를 잡아먹는 식물(食虫植物)이 많은 것이 큰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