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여행 > 여행에 유용한 앱

국내여행 애플리케이션

대한민국 구석구석 국내여행 총정리

이거 하나면 가이드북이나 블로그 등을 일일이 뒤적이며 여행을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지역별, 유형별 추천여행지는 물론, 주요 명소와 맛집, 숙박 업소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한 길 안내 서비스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스마트투어가이드 역사·문화 여행 길잡이

경주, 서울 북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 국내 명소에 얽힌 역사 이야기를 들려주는 오디오 가이드 애플리케이션이다. 실제 문화관광해설사를 따라다니며 설명을 듣는 것처럼 흥미롭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한번 다운로드하면 인터넷 연결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다.

호텔베니키아 관광공사선정 호텔 검색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는 호텔 체인 브랜드 ‘베니키아(BENIKEA)’ 예약 애플리케이션. 관광공사의 엄격한 기준과 심사를 통과한 17개 지역 63개 관광호텔의 정보와 실시간 예약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녹색여행 두발로 도보여행

문화생태탐방로 39개 구간을 비롯해 전국 곳곳의 걷기 좋은 코스를 상세히 소개한다. GPS 기능을 활용하여 검색 없이도 탐방로 주변 관광지와 축제 정보를 함께 안내받을 수 있다. 긴급 상황이 생기면 112, 119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안심기능도 갖췄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시골하루 농어촌민박

외할머니 밥상처럼 푸근한 아침 식사를 차려주는 우수 농어촌민박을 소개한다. 실시간 메신저형 예약·문의 시스템을 구축해 유선 예약에 의존하던 농어촌 민박의 예약 절차를 간소화시킨 것이 특징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 스토어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PaoPao 서울 오디오 가이드

관광지, 맛집, 쇼핑 장소 등 서울 곳곳에 숨어 있는 여행 정보를 410개 오디오 가이드 파일로 제공한다. 책으로 따지면 100페이지에 달하는 내용이다. 관광안내소에서 배포 중인 ‘PaoPao 서울여행지도’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좋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무료 다운로드.

출처: 관광공사 (2015.7)

국정원이 외국에서 해킹프로그램을 구입하여 국내사찰용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지금이다. 해킹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네이버블로그에 떡볶이, 벚꽃축제 등으로 미끼를 던진 것이 밝혀졌다 (→ 국정원 해킹 사건). 과연 위 애플리케이션은 믿어도 될까? 이렇듯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나쁜짓을 하면 신뢰받을 수 없다. 또한 국민은 이런 나쁜 짓에 대해서 선거로 응징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역사는 반복되기 마련이다.

여행에 유용한 스마트폰 무료 어플리케이션

투어자키(국내) tourjockey.com : 항공권 가격비교 어플. 국제선 국내선 최저가 항공권 검색 및 예약 가능. 할인 모바일쿠폰이 포함되어 있다.

QR DIC (국내) qrdic.com : QR코드 스캔 및 인식. 한글, 영어,일본어, 한자 등을 포함한 QR코드까지 빠르게 읽으며, 사진 앨범속의 코드도 읽을 수 있고, 할인쿠폰도 발급받을 수 있다.

스카이프 (해외) skype.com : 인터넷을 이용한 무료전화. 와이파이 지역에서 스카이프 연락처에 등록된 친구에게 거는 전화만 무료.

플리커 (해외) flickr.com: 온라인 사진관리 및 공유서비스. 위치태그기능이 있어 세계 곳곳의 사진을 사전에 보며 여행할 수 있다.

카약 (해외) kayak.com : 항공,호텔,렌터카 등 여행정보 검색. 여행사이트를 비교할 수 있다. 각종 여행사이트의 데이터검색도 제공한다.

Moxier World (해외) moxier.com : 날씨정보 웹캠 서비스. 날씨정보외에도 웹캠으로 현지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도시 목록을 생성하면 현지 시간과 날씨, 기온이 표시된다.

포스퀘어(해외) foursquare.com : 위치기반 SNS. 특정 여행지, 레스토랑 등에 체크인하고 해당 지역과 장소에 관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체크인을 많이 하면 배지를 받고, 해당 장소의 시장이 되기도 한다. 가장 강력한 기능은 친구가 어딘가에 체크인하면 내 휴대폰으로 푸시하는 기능이다. 가까운 거리에 있다면 '번개'도 가능하다.

OpenRice (해외) openrice.com : 홍콩의 먹을거리와 맛집을 소개하는 어플로, 1만8천여의 식당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홍콩사람들이 매우 신뢰하는 정보다. GPS를 기반으로 가까운 식당을 추천해 주며 모바일 쿠폰을 포함하고 있다.

Layar Reality Browser layar.com (해외) : 구글맵 서비스를 기바으로 검색어에 따라 주변에 존재하는 상점을 자신의 위치에 따라 현실 세계에 보여준다. 방향, 거리,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다. 브라우저 내에는 다양한 레이어가 존재하는데 원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다.

Peak.AR(해외) peakar.salzburgresearch.at : 주변 산 봉우리의 위치와 이름, 해발 고도를 표시한다. GPS, 나침반, 구글이 만든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의 걸작이라 평가받는다. 배터리 소모가 많은 것이 단점이다.

서비스 종료된 것

아임 IN (국내) im-in.com : 포스퀘어의 한국 버전으로 체크인의 개념을 발도장찍기로 바꿨다.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소식을 볼 수 있다. (서비스 종료)

라스트서퍼(국내) lastsupper.co.kr : 자신의 위치를 아이폰 GPS로 확인한 후 주변 음식점을 검색해 준다. 가격대, 종류, 위치 등을 설정해 검색할 수 있다. 윙스푼과 포스퀘어를 접목한 느낌이다. (서비스 종료)

스캔서치(국내) scan-search : 한국판 증강현실 포털 어플. 주변의 지역정보를 카테고리별로 검색할 수 있다.카페, 레스토랑, 은행 찾기 외에도 책, 영화, 포스터, CD 등을 카메라로 비추면 간단한 정보와 함께 가격까지 비교된다. (서비스 종료)

윙스푼(국내) wingspoon.com : 윙버스 서울맛집으로 출발하였으나 전국으로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전국의 지역별 맛집 리스트 제공. (서비스 종료)

Wifi Finder (해외) v4.jiwire.com : 주변 와이파이 접속이 가능한 곳을 찾아주는 어플. 2011년 4월 기준으로 국내 약 4만2천여개의 와이파이 접속가능지역이 등록되어 있다.(서비스 종료)

작성: 2011.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