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이 숨긴 이재명 살인미수범 신상공개 (2024.1.12)
- 일본 보수 극우와 한국 보수 극우의 차이점 (2024.1.11)
- 김건희가 대통령, 명품가방 몰카 (2023.12.1)
- 윤석열 장모 최은순 대법원 유죄확정 (2023.11.15)
- 윤석열 처가로 향한 고속도로 (2023.8) ----더 보기
블로그를 이용한 홈페이지 알리기
국내검색엔진의 2011년 기준 점유율을 보면 1위 네이버(약65%) , 2위 다음(약25%), 3위 구글(약 5%), 4위 네이트 (약 3%), 5위 야후코리아(1.5%) 로 네이버의 독주상태인데, 일본의 경우는 1위 야후재팬(약 57%), 2위 구글(약 38% 이중 7%는 구글.com) , 3위 NEC 빅글로브(약 1.2%) , 4위 GOO(약 1.0%) , 5위 OCN (약 0.5%) , 6위 Nifty(약 0.3%), 7위 Okwave 재팬(약 0.2%), 8위 Allabout 재팬(약 0.1%) 등이다.
그런데 일본의 경우 1위 야후재팬이 독자적인 검색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검색결과도 반영되기 때문에 야후재팬에 유료광고를 하지 않고도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하여 방문자의 수를 늘릴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점유율 약 65%로 네이버가 장악하고 있는데, 네이버는 구글과 달리 검색사이트가 아니라 검색포털사이트이다. 즉 네이버가 선정한 광고와 내용으로 사이트를 통제할 수 있어서 검색엔진최적화를 구현해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네이버에 등록비를 내면서까지 자신의 홈페이지를 홍보하고 싶지는 않다. 왜냐하면 이미 다른 나라에서는 홈페이지의 유료등록은 유명무실해진 상태이며 우리나라도 그렇게 바뀌는 것이 맞기 때문이다. 현명한 소비자가 되고 싶다. 삼성의 네이버가 독주하면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유료등록비를 내야하는 등의 불이익을 당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애써 만든 내 홈페이지를 무료로 홍보할 방법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무엇인가 검색했을 때 검색결과에 가장 먼저 표시되는 것이 블로그검색결과인데, 이 점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내 홈페이지의 방분자 수를 늘릴 수 있다.
- 네이버나 다음에 블로그를 개설한다.
- 내가 만든 홈페이지 중에서 특별히 홍보하고 싶은 페이지를 블로그에도 작성한다.
- 블로그에 작성할 때는 페이지의 주제와 맞는 제목(타이틀)을 정한다.
- 블로그에는 본문의 일부만을 올린 다음 글이 끝나는 부분에 홈페이지로 유도하는 링크를 건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내 홈페이지를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결과에 노출시켜서 방문자의 수를 늘릴 수 있다. 블로그의 경우 글을 쓰면 빠르게는 몇 분 만에 검색결과에 노출이 되는 반면에 홈페이지의 경우 1주일이 지나도 웹문서 검색결과에 등록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블로그는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아카이브(압축)하거나 비슷한 글들의 난립으로 인하여 검색결과에서 사라지는 단점도 있다. 그렇지만 블로그에 의해서 유도된 홈페이지는 한번 검색결과에 오르면 좀처럼 사라지지 않을 뿐만아니라, 최초로 빠른 시일내에 좀 더 검색결과 상위에 오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또한 블로그의 힘이기도하다. 다만 내 홈페이지 전부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은 시간이 드는 작업이므로 홍보하고 싶은 페이지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이 좋겠다.
블로그를 이용한 홈페이지 홍보 예제보기
네이버 검색창에 www.iwithgo.com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블로그검색결과에 1. 인천어린이과학관 2. 물때표 3. 지역별 축제정보 월별 축제정보가 검색된다.
1. 인천어린이과학관
제목(타이틀)을 인천어린이과학관 →인천어린이과학관: 인천 박물관 소개
1. 인천이라는 키워드를 두 번 반복했다. 그러므로 다른 블로거와 경쟁했을 때 상위에 노출 될 확률이 높다.
2. 인천어린이과학관이라는 정확한 명칭으로 검색하는 사람은 많지 않으므로 박물관이라는 키워드를 미끼로...
글을 더 보고 싶으시면 클릭해주세요! http://www.iwithgo.com →본문 일부 소개...... 인천어린이과학관 더 보기
- 클릭해 주세요 라는 표현은 비효과적이다. 더구나 인천어린이과학관페이지가 아닌 홈페이지로 유도하고 있다. 아마도 검색을 할 줄 아는 사람은 클릭하지 않을 것이다.
- iwithgo.com이란 텍스트에 링크가 걸려서는 검색로봇에게 사이트의 내용을 알릴 수 없지만, 인천어린이과학관이란 텍스트에 링크가 걸려 있으면 검색로봇에게 내 사이트의 내용을 알리는데 유효하다. 이것은 내 사이트의 검색순위를 높이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홈페이지운영자 입장에서는 가능한 사이트의 홈으로 유도하고 싶지만 억지로 유도한다고 좋을 것이 없다.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내용이 좋으면 자연스럽게 다른 페이지도 보게 되며, 이런 사람들이 광고도 클릭하게 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해서 홈페이지의 방문자를 아무나 늘리는 것이아니라 가치 있는 방문자의 수를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가치 있는 방문자는 내 홈페이지를 보고 좋은 내용이라고 생각했을 때 다른 사람에게 퍼뜨리며, 때로는 연관성 있는 광고를 클릭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2. 물때표 (http://blog.naver.com/psuna79/10125778656)
제목을 물때표 → 목포 물때표 : 목포지역 밀물썰물, 물때표 안내
- 물때표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수많은 블로그가 검색된다. 상위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 목포라는 키워드가 더해짐으로써 잠재고객의 시장은 좁아졌지만 상위노출 될 확률이 높아졌다. 용의 꼬리가 되기보다는 뱀의 대가리가 되어야 한다.
3. 지역별 축제정보 월별 축제정보 (http://blog.naver.com/psuna79/10128402801)
방문자를 블로그에서 내 홈페이지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미끼를 던져서 궁금증을 유발하는 것이 긍정적인 결과로 연결된다. 1초만에 나갈 방문자는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다음 검색창에 www.iwithgo.com을 검색했더니 1. 천리포수목원 2. 삼봉해수욕장 3. 한국만화박물관 4. 강원도축제가 검색된다.
1. 천리포수목원
- 제목을 천리포수목원: 전통기와집에서 숙박가능한 수목원, 충남태안 소재 로
- 천리포수목원은 홈페이지 어디에 링크되어 있는지 찾기도 어렵다. 홈페이지로 유도된 방문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알기쉬운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방문자를 내 사이트에 좀 더 오래 잡아 두는 비결이다.
갱신: 2016.10
- 경찰이 숨긴 이재명 살인미수범 신상공개 (2024.1.12)
- 김건희가 대통령, 명품가방 몰카 (2023.12.1)
- 일본 언론의 충격 보도, 한국 정부 여당이 오염수 투기 독촉 (2023.8)
- 국방장관(이종섭), 해군참모총장(이종호) 자필 서명해놓고 항명수괴로 몰아 (2023.8)
- 스마트폰 당구교재 당구박사
- 윤석열 장모 최은순 은행잔고증명 위조 (2021.12) → 최은순 죄질이 매우 나빠서 구속 (2023.7) → 최은순 대법원 유죄 확정 (2023.11.15) 표창장은 4년 349억 잔고증명위조범은 1년이라니...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