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좌 > 홈페이지 기본 계획

1. 홈페이지 기본계획 세우기

홈페이지운영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1. 홈페이지 주소인 도메인을 취득하고 2. 웹서버의 공간 일부분을 빌려서 3. 자기가 작성한 홈페이지 데이터를 서버에 올려 놓는 과정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다. 이렇게 굴러가기 시작한 홈페이지는 1, 2의 도메인과 웹호스팅계약기간을 연장하면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갱신하며 관리하게 되는데, 도메인과 웹호스팅은 마음에 안 들 경우 나중에 바꾸기가 쉽지만, 홈페이지의 내용 즉 내가 작성한 페이지들을 저장하고 서로 연결해 놓은 구성을 나중에 바꾸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도메인등록과 웹호스팅 신청하기보다도 홈페이지의 기본계획을 처음부터 잘 세워야 한다. 아래의 그림을 이용하여 홈페이지의 기본계획을 세우는 예를 들어보자.

홈페이지 카테고리 생성의 예
홈페이지 카테고리 생성의 예

여행을 주제로하는 홈페이지를 만든다고 가정해 보자. 도메인은 임의로 www.travel.com 이라고 했을 경우, 트래블닷컴의 모든 데이터는 내 컴퓨터 중에서 travel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저장하는 것이 보통일것이며 이 travel 이라는 폴더의 모든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하여 방문자에게 보여지는 것이 내가 만든 홈페이지이다.

만약 www.travel.com이라는 주소를 익스플로러의 주소창에 쳤을 때 보여지는 화면은 위 그림에서 travel 폴더에 들어 있는 index.html 이라는 파일이다. 하나의 폴더 안에서 최우선순위에 있는 것이 바로 index 파일이다. 그리고 회사소개(company.htm), 연락처안내(contact.htm) , 사이트맵(sitemap.htm)파일이 있고, 서울(seoul), 경기(gg), 경상(gs), 충청(cc), 강원(gw), 전라(jr), 제주(jj)폴더가 있다.

서울(seoul)폴더에는 www.travel.com/seoul 이라고 주소창에 쳤을 때 보여지는 index.htm파일이 최우선파일로써 존재하고, 버스정보(bus.htm), 지하철정보(subway.htm), 철도정보(rail.htm)파일 이 있으며 서울지역 중에서도 호텔(hotel), 맛집(food), 여행지(trip), 쇼핑(shop), 그외(etc) 의 정보들은 데이터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하여 각각폴더를 생성하였다.

다시 홈(travel) > 서울(seoul) > 맛집(food) 아래에는 최우선파일(index.htm), 한식베스트50(korean_best50.htm), 중식베스트30(chinese_best30.htm), 일식베스트20(japanese_best20.htm)이 있고 한식(ko), 중식(cn), 일식(jp)에 해당하는 폴더가 있으며, 각각의 폴더에는 각 음식점페이지가 들어있다.

이렇게 목적, 용도, 내용 등에따라 카테고리를 형성하여 논리정연한 사이트를 구성하는 것은 앞으로 홈페이지를 관리해 나아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홈페이지의 내용이 뒤죽박죽 섞여 있는 홈페이지는 관리자뿐만아니라 방문자를 혼란스럽게 하며 효율을 떨어트린다. 어떤 내용의 홈페이지를 만들지 정했다면 어떻게 데이터를 정리하고 구성할 것인지 위 그림을 참고로 그림을 그려보자.

도메인등록과 웹호스팅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