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찰이 숨긴 이재명 살인미수범 신상공개 (2024.1.12)
- 일본 보수 극우와 한국 보수 극우의 차이점 (2024.1.11)
- 김건희가 대통령, 명품가방 몰카 (2023.12.1)
- 윤석열 장모 최은순 대법원 유죄확정 (2023.11.15)
- 윤석열 처가로 향한 고속도로 (2023.8) ----더 보기
한국어와 일본어 비교
공통점
- 한국어와 일본어는 어순이 같다고 할 만큼 닮았다.
어순이 같다는 것은 언어를 인식하는 체계가 같은 것이므로 그만큼 다른 외국어와 비교하여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 비교: 왔다갔다하다 (行ったり来たりする。行き来する。), 흑백사진(白黒写真) - 같은 한자문화권에 있다.
때문에 한자어에서 비롯된 단어의 경우에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의미 또한 일치한다. 즉 한자어의 경우 의미를 별도로 공부하지 않고도 알 수 있다.
※ 비교: 애인(恋人・愛人), 인연(いんねん:因縁)例文:縁が良い。
차이점
- 문법체계는 비슷하지만 언어습관이 다르다.
문화적으로 한국이 왕과 양반을 중심으로한 중앙집권적사회였다면 일본은 중앙의 무사가 지방의 무사를 견제하는 봉건사회였다. 한국의 지배계층이 유교적 지식과 소양을 갖춘 양반 또는 선비였다면, 일본의 지배계층은 무사(사무라이)였으며 사무라이들이 유교를 소화하였다. 이러한 문화적차이는 사물을 보는 시각과 해석의 차이를 빚어내기 때문에, 한국어와 일본어가 문법적, 발음적으로 닮았음에도 불구하고 또한 배울수록 어렵다는 시각을 갖게 한다. ※ 참고: 우리말에 비하여 과격하거나 정확한 의사표현을 하지 않는다. そうですね・・・. 수동표현을 많이 한다. 行ってもらって、やってもらいたいです。 - 발음체계가 다르다.
한국어에는 다양한 받침이 있으나, 일본어에는 ん、っ 등 제한된 받침밖에 없다. 한국어에 받침이 많다는 말은 발음을 자연스럽게 하기위해서 연음을 해야할 필요성이 생긴다는 뜻이지만, 받침의 수가 적은 일본어에서는 연음할 필요성이 별로 없다.
※ 맥도널드: マクドラルド, Morning : モーニング娘, 마이클잭슨: マイケルジャクソン, 마라톤대회: マラソン大会... - 한국어에는 쓰지 않거나 없는 발음이 존재한다.
일본어의 ざ、ぜ、ず、ぞ、つ 등은 한국어의 '자'와 '츠 또는 쓰'와는 다른 발음으로 한국어에는 없는 발음이다. 또한 일본어는 장음과 단음의 구별을 하지만 한국어는 장음과 단음의 구별을 그다지 하지 않는다.
예: ざっし(雑誌)。ぜいたく(贅沢)。ずうずうしい(図々しい)。けいぞくてき(継続的)。ゾンビ。つしま(対馬)。おはようございます。さよなら。ふんいき(雰囲気)。
※ 1923년 관동대지진(関東大震災)때 조선인학살을 자행했던 당시 일본인들의 조선인 식별법 (十円五十銭)참고자료 : 나고야대학학술기관 (자료가 사라졌다면 여기를 보세요)
유언비어(りゅうげん・りゅうげんひご:流言飛語-根拠のないうわさ、デマ), 부정선인(ふていせんじん:不逞鮮人-일본에 불만을 가진 일본거주 조선인), 죽창(たけやり:竹槍) - 일본어는 발음수가 적다.
한국어는 모음과 자음 그리고 받침을 조합하여 수 많은 발음을 만들 수 있으나, 일본어는 기본적으로 50음도(五十音図)에 나타나는 약 50가지의 발음만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받침의 수가 적다.
예: 김치(キムチ)。어머니(オモニ)。Doctor(ドクター)。Rail(レール)。 - 일본어는 외래어가 많이 침투해 있다.
해양국가인 일본은 근대화 과정에서 영국, 네덜란드,포르투칼과의 왕래때문에 그 영향이 언어에 외래어로써 많이 남아 있고, 패전후 미국으로부터 받은 영향으로 영어에 기인한 외래어가 많이 사용된다. 이러한 경향은 한국에서도 보여지고 있는 추세이다.
예: 퍼스널컴퓨터(パソコン)。갑자기 취소(ドタキャン)。Get!(ゲットする!)。이론(Theory: セオリ)。네덜란드(オランダ)。 - 일본어에는 과격한 표현이 별로 없다.
죽인다와 같은 과격한 표현이나 성기 또는 신체의 일부인 내장 등을 직접적으로 인용한 표현은 많지 않고 대체적으로 한국어로 번역했을때 부드러운 단어를 사용한다. 그 이유로서 칼로 지배하는 사회에서 과격한 말이나 표현은 죽음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참고: 일본어 욕) - 일본어는 수동표현을 많이 사용한다.
잘 먹겠습니다 (いただきます)。제가 하겠습니다 (私にやらせていただきます)。당신이 하세요 (あなたにやってもらいます)。그렇다면 그만하세요(それならやめてもらいます)。길을 알려줄 때: 다음 신호에서 우회전하면, 오른쪽에 있어요. (次の信号で右折してもらって、右手にあります)。화장실 좀 써도 될까요? (トイレ借りてもいいですか?)。
update: 2024.1.17
- 경찰이 숨긴 이재명 살인미수범 신상공개 (2024.1.12)
- 김건희가 대통령, 명품가방 몰카 (2023.12.1)
- 일본 언론의 충격 보도, 한국 정부 여당이 오염수 투기 독촉 (2023.8)
- 국방장관(이종섭), 해군참모총장(이종호) 자필 서명해놓고 항명수괴로 몰아 (2023.8)
- 스마트폰 당구교재 당구박사
- 윤석열 장모 최은순 은행잔고증명 위조 (2021.12) → 최은순 죄질이 매우 나빠서 구속 (2023.7) → 최은순 대법원 유죄 확정 (2023.11.15) 표창장은 4년 349억 잔고증명위조범은 1년이라니...더 보기